Back to Posts

[Book]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Posted in book

(이전에 작성한 글인데 블로그 이전하면서 없어진 글인데 최근 발간된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읽어보면서 생각이 나서 다시 올립니다.)

사실 저자 다니엘을 알게 된 것은 작년 가을 정도에 딴지 강좌에서 나온 것을 얼핏 들은 것 같다. 그때에는 외국 기자가 한국에 대한 책을 냈다고 하면서 그가 느낀 한국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는데 사실 깊이 있게 듣지는 않았던 것 같다.

처음 느낌은 젊은 외국 출신 사람이 길어야 10년 정도 한국에서의 경험을 가지고 한국에 대해서 쓴 글이라고 하기에는 매우 디테일하다.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우리의 삶을 한국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서사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는 느낌이다. 우리는 이제 너무나도 익숙하고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외부의 시각으로 객관적으로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

원제는 KOREA: THE IMPOSSIBLE COUNTRY

불가능한 나라 ? 무슨 뜻일까 ? 불가능한 기적을 이룬 나라가 아닐까 한다. 한글 제목은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아마 저자는 영어 KOREA: The Impossible Country 라는 제목을 지었고, 이를 출판사에서 책을 내면서 제시한 한글 제목이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가 아닐까 싶다. 한글 제목은 짧지만 책의 내용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이 한 마디에 대한 한국에 대한 저자의 평가가 아닐까 한다. 한국의 믿을 수 없는 기적을 이룬 나라와 함께 이로 인하여 기쁨을 잃은 나라라는 평가다.

가장 눈에 띄는 이야기는 한국은 극도로 경쟁이 만연한 사회라는 시각이다. 한, 흥, 정과 같은 한국인 특유의 감정을 외국 사람이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참으로 놀랍다. 우리나라의 현대사에 대한 이해와 생활, 문화, 음악에 대해서 매우 디테일한 점들을 우리는 당연하게 느끼는 우리의 삶을 외국인의 시각에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바란 점은 사실에 대한 전달보다는 우리와는 다른 시각에서 나오는 인사이트가 궁금했었다. 마치 외국 친구가 쓴 망가뜨린 것 모른 척한 것 바꿔야 할 것- 한국 사회의 변화를 갈망하는 당신에게 을 기대했다고나 할까…. 초반의 격정적인 한국 현대사에 대한 정리 이후에는 저자의 평가보다는 한국에 대한 저자 이해가 중심으로 풀리면서 다소 조금씩 평이해지는 느낌이라서 약간 아쉬움이 있었다.

외국에서 몇 년 생활을 하고 나서 이렇게 그 나라에 대한 역사, 문화, 생활 전반에 대한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역시 기자 출신의 역량이 아닐까 한다. 82년 아주 젊은 친구다.

정말 멋지다. 나중에 The Booth 도 한 번 가보리다…

  • 트위터 @danielrtudor
  •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 다니엘 튜더 지음 노정태 옮김 문학동네
  • My Rating = 7/10 ★★★★★ ★★☆☆☆

img

Truly Madly Deeply

Read Next

[Book] 상상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