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Posts

[Book] 상상하지 말라

Posted in book

빅 데이터. 요즘 다들 이야기하는 화두 중의 하나다. 이 책은 한국의 빅데이터 전문가가 쓴 책이다. 요즘 가장 hot 분야 중의 하나 분야인 big data 의 가장 유명하신 분이 이야기하고 싶은 이야기는 뭘까 ?

img

‘업’이 아니라 ‘삶’으로 프레임을 잡아서 보면, 내가 어떤 일을 해야 하고 어떤 일을 할 필요가 없는지가 명확히 보인다. 반대로 삶이 아니라 업으로 들어가면 어떨 것 같은가 ? 지금은 매우 중요해 보이는 신기술이나 소중한 먹거리 산업들도 순식간에 사라져버린다. 웬만한 기술은 3년을 버티기 힘든 세상이다. 특정 기술과 서비스에만 맹목적으로 매달리다가 그 기술과 함께 순장당할 수 있다는 말이다. 하다못해 나의 중요 분야인 빅 데이터라는 단어도 몇 년 지나지 않아 열기가 시들해질 것이다. 그러니 특정 기술 전문가에만 머물러서는 결코 안 된다. 그렇게 되는 순간, 그 기술과 함께 없어질테니. (p108)

그러니 물성은 보지 말라. 물성은 아무것도 아니다. 거기에 부여하는 의미, 즉 상대방의 마음에 대해 깊게 보아야 한다. 그때부터 답이 보인다. 같은 마케터라도 누구는 기능을 말하고, 누구는 제품을 말하고, 누구는 소비자를 말한다. 이 와중에 소비자도 아닌 인간을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도 그를 이기지 못할 것이다. 생각의 지평이 그만큼 넓고 깊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부품을 분해했더니 반도체가 얼마이고 다른 부품은 또 얼라라며 시시콜콜 따진다. 사람들이 사는게 아이폰에 들어간 반도체인가 ? 우리는 아이폰의 원가를 사는 게 아니라 아이폰의 설계를 산다. 즉 애플이 한고민의 총량을 사는 것이다. 고민을 많이 할수록 고민의 총량이 부가가치로 전환된다. 이 말은 고민을 적게 하고 일을 쉽게 하면 가져갈 게 없다는 듯이다. 한게 없으니까. 따라서 고민의 총량을 늘려야 한다.

전 얼마 전 발표된 새로운 맥북을 주문해놓고, 3~4주 정도 배송을 기다리고 있다. 그동안 두 차례 중고 개인 노트북을 구매한 적은 있는데, 새 제품을 구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가 정한 요구사항은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MacBook Air 정도의 성능, 무게, 편의성이면 만족하던 참인데, 새로 나온 맥북이 바로 기다리던 제품이기에 바로 주문했다.

img

그렇다. 우리가 사는 것은 그 제품에 포함된 재료를 사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나 대신 고민한 결과를 기꺼이 돈주고 사는 것이다. 현재 오래된 MacBook air 쓰고 있는데, iPhone의 만족도 보다도 MacBook Air가 나에게는 더 크다. 다른 노트북은 사용 후에는 항상 power off 하고 쓰는데, 맥북에어는 항상 전원을 켜두고 쓴다. 어디에서든 편하게 열어서 사용하다가 이동 중에서 닫으면 끝이다.

요즘은 MacBook 뿐만 아니라 iOS, iPad 와의 연동도 더 좋아져서 애플 기기 사이의 연동이 더욱 좋다. Feature matrix 통하여 단순 feature 만 비교하여 열세, 동등, 우세가 아니라 내가 편하게, remarkable하게 느끼는 제품을 결국 쓰게되는 것이다.

이 좋은 책을 읽고, 결론이 애플인지 모르겠지만… 애플 제품을 보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 같다. 가장 필요한 부분을 가장 편하게 구현한 식이다. 하지만 이때도 절대 허투로, 대충 구현하는 것은 아니다.

img

업으로서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저자는 데이터 그 안에 있는 욕망을 보라 한다. 그 물성이 아니라 의미를 찾으라 한다. 판매는 가치를 주면 저절로 따라온다하고, 그 가치는 고민의 총량에서 온다고 한다.

당신이 무서을 상상하든, 실제와 다르다 우리의 기득지가 짐이 된다. 욕망은 어딘가에 고인다, 그 지점을 찾아라. ‘썰’을 풀지 말라. 관찰하고 검증하고 합의 하라. 사물이 아니라 사람을 관찰하라. 데이터는 실마리일 뿐, 판단은 사람이 한다. 물성이 아니라 의미를 보라. 관찰하면 이해하고,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다. 가치는 고민의 총량에서 나온다. 가치를 주면 판매는 저절로 따라온다.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 그 일을 잘 하고 싶은 가 ? 어떻게 하는 것이 잘 하는 것일까 ? …

섣불리 알고 있는 지식으로 함부로 가정하지 말라. 대신 관찰하고, 이해하라.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 무엇이 진정한 가치인지 ? 그 가치는 그들을 위한 고민에서 나온다.

이 책을 읽고 저자의 전작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 빅 데이터에서 찾아낸 70억 욕망의 지도도 궁금하다. 빨리 읽어봐야지…

  • 상상하지 말라- 그들이 말하지 않는 진짜 욕망을 보는 법
  • 초판 2쇄, 2015년 3월 26일
  • My rating = 8/10 ★★★★★ ★★★☆☆

img

Truly Madly Deeply

Read Next

제2 롯데 월드 (2014년 10월 말)